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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본 것은 다 올렸는데, 혹여나 못보고 지나친 것들이 있으면 링크를 올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환구단보다 원구단이 더 정확한 명칭입니다.
본 만화에 나오는 백두산과 장백산은 서로 다른 산입니다.
대한제국 원구단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건축물인 황궁우입니다.
고려시대에는 존재했지만,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사라지거나 무속과 합쳐졌습니다.
조선시대의 관복은 예례복인 '상복'과 집무복인 '시복'으로 나뉘는데, 흉배가 달린 흑색(현록색) 관복은 상복에 해당하고, 주로 왕을 뵙거나 궁중 행사때 입습니다. 반면, 흉배가 없는 시복은 신하들이 일할 때 집무복으로 입습니다.
제가 예전에 만들어둔 조선시대 관복제도를 참고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dndudwp99/221350375059
고구려 왕실의 공식 표기는 추모가 맞습니다.(광개토대왕릉비)
당시에는 음을 표현하기 위해 한자를 빌려 썼으므로, 표기가 약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홀본(忽本)이 고구려의 공식 표기입니다. (광개토대왕릉비 참고)
육조의 수장을 조선 초기에는 전서(典書)라고 불렀습니다.
당시에 관모가 높아지던 것이 유행이었던 지라, 그 부분을 반영했습니다.
🔽 참고
한응인 초상: https://ggc.ggcf.kr/uploadimg/resize/59c5a01a1538582349632.jpeg
윤탁연 초상: https://pbs.twimg.com/media/D4Hw6FnU4AA-CiM?format=jpg&name=large
본 만화는 역사만화가 아니라 신화만화 입니다.
한국 신들은 전에도 지속적으로 나왔습니다만, 2화 가량 건국 시조 신화에 관한 이야기가 나올 예정입니다.
삼국유사나 제왕운기 등에 백제의 별칭으로 응유(鷹遊)나 응준(鷹準)이 등장하기 때문에 매로 그렸습니다.
앗아.. 10명인데 1명으로 되버렸네요. 추후에 수정하겠습니당. ㅠㅠ
설총 영정은 전해지는 것이 없고 표준 영정만 있습니다. 본 만화에서는 표준 영정을 토대로 조금 젊게 그렸습니다.
막부말~메이지 시대의 일본에서는 주자학보다 양명학이 더 크게 유행했기 때문에 조선 유학하고는 또 달라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연성공(공자의 직계 후손)의 대만 망명+문화대혁명으로 중국 본토의 유교 문화는 철저히 파괴되었습니다. 반면, 한국 유교 문화는 조선~대한제국 시기를 거치면서 유지되고 토착화되었는데 (저는' 한국 유교'의 종주국을 한국으로 봅니다.) 1989년에 중국 정부가 대만식 유교 제사를 따르지 않고, 한국 성균관의 제사문화를 토대로 유교 문화를 복원하게 되면서 한국식 유교 제사와 비슷해졌습니다.
넹 우사단에서 유래한 게 맞습니당.